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λ°°λ„ˆ 이미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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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š©μ–΄ 정리

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(Niche Marketing)

— νŠΉλ³„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μœ„ν•œ νŠΉλ³„ν•œ λ§ˆμΌ€νŒ… 이야기

1️⃣ λͺ¨λ‘κ°€ μ•„λ‹Œ, λ”± μ •ν•΄μ§„ μ‚¬λžŒμ„ μœ„ν•œ λ§ˆμΌ€νŒ…?

μ„Έμƒμ—λŠ” 정말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žˆμ–΄μš”.
손이 μž‘μ€ μ‚¬λžŒλ„ 있고, μ™Όμ†μž‘μ΄κ±°λ‚˜ μ•ˆκ²½μ„ μ“°λŠ” μΉœκ΅¬λ“€λ„ 있죠.
그리고 아직 손이 μž‘μ•„μ„œ 물건을 μ‚¬μš©ν•˜κΈ° λΆˆνŽΈν•œ 어린이듀도 μžˆμ–΄μš”.
그런데
κ³Όμ—° 이런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ͺ¨λ‘ λ˜‘κ°™μ€ 물건을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μš”
?
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 νŽΈλ¦¬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또 λ‹€λ₯Έ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 λΆˆνŽΈ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š”.
λ°”λ‘œ 이런 μ§ˆλ¬Έμ—μ„œ μΆœλ°œν•œ 것이 **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(Niche Marketing)**μ΄μ—μš”.
사싀 μ˜ˆμ „μ—λŠ”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Ή„μŠ·ν•œ 물건을 μ‚¬μš©ν–ˆμ–΄μš”.
ν•˜μ§€λ§Œ
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©΄μ„œ μ‚¬λžŒλ§ˆλ‹€
μ·¨ν–₯, λΆˆνŽΈν•¨, ν•„μš”ν•œ 것이 μ œκ°κ°μ΄λΌλŠ” κ±Έ μ•Œκ²Œ λ˜μ—ˆμ£ .
κ·Έλž˜μ„œ 기업듀은 μƒκ°ν–ˆμ–΄μš”.
"λͺ¨λ‘λ₯Ό μœ„ν•œ μ œν’ˆ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νŠΉμ •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λ§Œμ„ μœ„ν•œ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보자!"
μ΄λ ‡κ²Œ ν•΄μ„œ 본격적으둜 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΄ μ‹œμž‘λœ κ±°μ˜ˆμš”.

2️⃣ 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΄ λ­λƒκ³ μš”?

**λ‹ˆμΉ˜(Niche)**λŠ” ν‹ˆμƒˆ’, 즉 μˆ¨κ²¨μ§„ κΈ°νšŒλΌλŠ” λœ»μ΄μ—μš”.
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€ 말 κ·ΈλŒ€λ‘œ, ‘ν‹ˆμƒˆ μ‹œμž₯을 겨λƒ₯ν•˜λŠ”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
예λ₯Ό λ“€μ–΄,
"λˆ„κ΅¬λ‚˜ μ‹ λŠ” μ‹ λ°œ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발볼이 넓은 μ‚¬λžŒμ„ μœ„ν•œ λ”± 맞좀 μ‹ λ°œ!"
이처럼 μ†Œμˆ˜μ΄μ§€λ§Œ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μœ„ν•΄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κ³ , κ·Έ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.

3️⃣ 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μ‰½κ²Œ μ•Œλ €μ£ΌλŠ” μ˜ˆμ‹œλ“€

→ 손이 μž‘μ€ 어린이도 μ‰½κ²Œ μ‘°μž‘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–΄λ¦°μ΄μš© μž‘μ€ λ²„νŠΌ κ²Œμž„κΈ°
→ ‘μ–΄λ¦°μ΄μš© μΉœν™˜κ²½ μƒ΄ν‘Έμ²˜λŸΌ μ•„μ£Ό ꡬ체적이고 μž‘μ€ 고객측을 λŒ€μƒμœΌλ‘œ ν•œ μ œν’ˆ
→ μž‘κ³  κ°€λ²Όμ›Œμ„œ μ΄ˆλ“±ν•™μƒ 손에 λ”± λ§žλŠ” λ―Έλ‹ˆ 물병
이런 μ œν’ˆλ“€μ€ μˆ˜λ§Žμ€ μ‚¬λžŒμ—κ²Œ νŒ”λ¦¬μ§„ μ•Šμ§€λ§Œ, λ”± κ·Έ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λŠ” 정말 ν•„μš”ν•˜κ³  고마운 μƒν’ˆμ΄μ—μš”.

4️⃣ ‘λ‹ˆμΉ˜λΌλŠ” 말, μ–΄λ””μ„œ μ™”μ„κΉŒ?

λ‹ˆμΉ˜(Niche)’λŠ” μ›λž˜ μƒνƒœν•™μ—μ„œ μ“°μ΄λ˜ λ§μ΄μ—μš”.
뢁극곰은 λΆκ·Ήμ΄λΌλŠ” ν™˜κ²½μ—μ„œ 잘 μ‚΄κ³ ,
λ‚™νƒ€λŠ” μ‚¬λ§‰μ΄λΌλŠ” ν™˜κ²½μ—μ„œ 잘 μ‚΄μ£ .
κ°μžμ—κ²Œ λ”± λ§žλŠ” ν™˜κ²½μ„ **‘λ‹ˆμΉ˜’**라고 ν•΄μš”.

λ§ˆμΌ€νŒ…μ—μ„œλ„ 이런 생각을 ν•΄μš”:
고객도 μžμ‹ μ—κ²Œ λ”± λ§žλŠ” ν™˜κ²½κ³Ό μ œν’ˆμ„ μ›ν•œλ‹€!”
κ·Έλž˜μ„œ λ§ˆμΌ€νŒ…μ—λ„ **‘λ‹ˆμΉ˜ μ‹œμž₯’**μ΄λΌλŠ” 말이 생긴 κ±°μ˜ˆμš”.

5️⃣ μ–Έμ œλΆ€ν„° μƒκ²Όμ„κΉŒ?

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€ 1970~80λ…„λŒ€λΆ€ν„° 점차 μ£Όλͺ©λ°›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–΄μš”.
μ˜ˆμ „μ—λŠ” λͺ¨λ‘κ°€ λΉ„μŠ·ν•œ 물건을 μΌμ§€λ§Œ, 점점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μ·¨ν–₯κ³Ό μƒν™œ 방식이 λ‹€μ–‘ν•΄μ§€λ©΄μ„œ
νŠΉμ •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μœ„ν•œ μ œν’ˆ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λͺ©μ†Œλ¦¬κ°€ μ»€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특히 2000λ…„λŒ€ 이후 인터넷과 SNSκ°€ λ°œλ‹¬ν•˜λ©΄μ„œ,
μ†Œμˆ˜μ˜ 관심사도 μ‰½κ²Œ λͺ¨μ΄κ³  κ³΅μœ λ˜μ–΄ 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΄ λ”μš± ν™œλ°œν•΄μ‘Œμ–΄μš”.

6️⃣ μž₯점과 단점도 μ•Œμ•„λ³ΌκΉŒμš”?

μž₯점
β–ͺ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μ‚¬λžŒμ—κ²Œ λ”± λ§žλŠ” μ œν’ˆμ΄λΌ λ§Œμ‘±λ„κ°€ λ†’μ•„μš”!
β–ͺ λŒ€ν˜• 기업듀이 관심 κ°–μ§€ μ•ŠλŠ” μ‹œμž₯이라 경쟁이 μ μ–΄μš”.
β–ͺ 고객과 더 κ°€κΉκ²Œ μ†Œν†΅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β–ͺ 타깃이 λšœλ ·ν•˜κ³ , λ§ˆμΌ€νŒ… 효율이 λ†’μŒ!

단점
β–ͺ **μˆ˜μš”(ꡬ맀자 수)**κ°€ 적어 많이 νŒ”κΈ°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
β–ͺ λ„ˆλ¬΄ 쒁은 λΆ„μ•Όλ₯Ό 노리면 사업 ν™•μž₯이 μ–΄λ €μšΈ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š”.
β–ͺ μ‹œμž₯이 μž‘κ³ , νŠΈλ Œλ“œ 변화에 민감함.

βœ… ν•œ 쀄 μš”μ•½

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€
"νŠΉλ³„ν•œ λˆ„κ΅°κ°€λ§Œμ„ μœ„ν•œ νŠΉλ³„ν•œ μ œν’ˆ"을 λ§Œλ“œλŠ” μ „λž΅μ΄μ—μš”.
큰 μ‹œμž₯을 λ†“μΉ˜κ³  μ‹Άμ–΄μ„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μž‘μ§€λ§Œ μ§„μ§œ ν•„μš”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λ”± λ§žλŠ”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μ£ΌλŠ” κ±°μ˜ˆμš”!

πŸ“Œ μ‹ λ“œλ°”λ°”μ˜ 생각

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€ λ‹¨μˆœνžˆ μž‘μ€ μ‹œμž₯이 μ•„λ‹ˆλΌ, 진심 μ–΄λ¦° 배렀와 맞좀 섀계가 λ‹΄κΈ΄ λ§ˆμΌ€νŒ…μ΄μ—μš”.
ν‰μ†Œμ— 이런 게 μžˆμ—ˆμœΌλ©΄ μ’‹κ² λŠ”λ°ν•˜κ³  μƒκ°ν–ˆλ˜ κ²½ν—˜μ΄ μžˆλ‹€λ©΄, 그게 λ°”λ‘œ λ‹ˆμΉ˜ λ§ˆμΌ€νŒ…μ˜ 힌트일 수 μžˆμ–΄μš”.
μ•„, 이건 λ‚˜λ§Œ λΆˆνŽΈν•œ 게 μ•„λ‹ˆμ—ˆκ΅¬λ‚˜!”
κ·Έλ ‡κ²Œ μ‹œμž‘λœ μž‘μ€ 생각이 νŠΉλ³„ν•œ λ§ˆμΌ€νŒ…μ΄ λ˜λŠ” κ±°μ£ .

πŸ“š ν•¨κ»˜ 보면 쒋은 κΈ€

맀슀 λ§ˆμΌ€νŒ…(Mass Marketing)

RSS둜 κ΅¬λ…ν•˜κΈ°

μŠ€ν¬λ‘€μ€ λ©ˆμΆ°λ„, μƒˆλ‘œμš΄ 흐름은 κ³„μ†λ©λ‹ˆλ‹€.
RSS둜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§Œλ‚˜λ³΄μ„Έμš”.